2021. 12. 20.

투자를 앞둔 당신을 위한 세 가지 질문

투자를 앞둔 당신을 위한 세 가지 질문

# 모두를 위한 정답은 없다

# 투자는 당신의 제반사정에 달려있다

# 많이 벌고 조금 쓰고 잘 굴려라

 
  1. 당신의 나이는 몇 살인가(예상 투자기간이 어떻게되는가)?
    주식의 변동성은 투자기간이 늘어늘수록 줄어드는 경향이 뚜렷하다.
    따라서, 예상 투자기간이 길수록 주식비중을 늘리는 것이 현명하다.

  2. 당신의 결혼/출산/주택은 어떻게 되는가(큰 돈 나갈 일이 있는가)?
    결혼과 출산, 그리고 주택마련은 큰 돈을 필요로 한다. 그렇다면 많은 변동성을 가져가기는 위험하다.
    따라서, 큰 돈이 나갈 위험을 대처할 수 있도록 변동성을 조절하거나 환금성을 고려해야한다.
    물론 증붕이들이라면 결혼과 출산을 고려하지 않아도 좋다.

  3. 당신의 소득은 안정적인가?
    노동소득이 불안정하다면 자산이 쪼그라들은 상황에서 물을 타기는 커녕 싼 값에 처분해야 할 수도 있다.
    따라서, 노동소득의 안정성에 따라 변동성과 환금성을 조절해야 한다.
    그런의미에서 공무원이라면 해외 직투를 적극적으로 추천한다.
    밥그릇이 워낙 튼튼해서 굶어죽을 수가 없을뿐더러, 나라가 망할경우 발생할 위험도 헷지할 수 있다.
자산의 보유 비율은 당신이 선택하는게 아니다. 이미 정해져있다. 본문에서는 위의 세 가지 질문을 통해 그것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. 금수저와 흙수저에게 같은 투자를 권유할 수 있겠는가? 그것은 불가능하다. 금수저라면 정크본드까지 추천할 수 있을 것이다. 하지만 흙수저에게 정크본드를 권유하는 것은 마약을 권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.


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일전에 말했다시피, 많이 벌고 조금 쓰고 잘 굴리는 길이다. 투자는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주는 마법지팡이가 아니다. 당신이 월급을 때려박아야만하는 재귀함수와 같다. 이를 위해서는 당신에게 맞게 설계된 기성품을 사용해야한다. 맞지 않는 옷을 억지로 입을 필요가 있겠는가? 더욱이, 기성품을 믿을 수 없다며 스스로 옷감부터 만드는 짓을 하는 사람을 현명하다 할 수 있겠는가?



Share: